LAXTHA 장비활용논문
상품배경지식
기초개념 이해  
  Home > 제품정보 > 상품배경지식 >
 
목록:분야별 제품가이드
 
 
   
 

의료용/연구용으로 공급되는 전문가용 뇌파측정기나 심전도측정기는 엄격한 기본 규격을 따라야 하므로 하드웨어 사양 측면에서는 거의 유사합니다. 결정적인 차이는 가격, 소프트웨어 기능, 교육 및 기술지원에 의존합니다. 본 제품은 유사 수입제품들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할 뿐 아니라, 교육 및 기술지원이 용이하며, 타사 제품들에서는 거의 찾아보기 힘든, 실험 스케쥴링과 강력한 분석기능을 초보자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관련분야>
보건전반, 인지심리학, 교육학, 생리학, 스포츠심리학, 약리학, 정신병리학, 신경과학, 작업치료학  등.......


<추출가능한 객관적인 생리학적 관련지표>

뇌(CNS)      :  정신적 긴장/이완수준, 정신피로, 부위별 뇌활성, 의식수준, 마취수준, 두뇌성능, 기질적 병변, 뇌기능 이상부위, 간질, 수면단계,  정동반사, 주의력, 심리/정서상태, 집중/몰입, 감정, 작업부하, 지각능력 ,인지능력, 뇌노화,....
심장(ANS) :   신체적 흥분, 교감활성, 부교감활성, 심장노화, 자율신경 균형, 스트레스 저항도, 각종 심질환 지표, 심장부하, 심기능 이상....


<추천품목>


      

<추천 가이드>

뇌와 심장의 반응을 객관적으로 정량화하려면, 기본적으로 뇌파 측정장비와 심전도 측정장비가 필요합니다. 국내외  해당 분야에 논문을 쓰실 것을 고려하면, 뇌파는 최소 8채널 이상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으며, 심전도는 Lead I,II,III에 해당하는 표준사지유도형 장비를 선택하셔야, 측정채널수와 측정부위에 관련된 논문심사위원들의 불필요한 지적들을 피해가실 수 있습니다. 
                                                              
보통 이 분야 뇌파연구의 경우 다양한 추출변수들의 공간적 분포특징을 정밀하게 보아야하는 공간적 해상도가 높은 실험이 많이 요구되므로 32채널 뇌파측정기가 적극 추천됩니다. 실제 이 분야 연구자분들 중에는 8채널 뇌파측정기를 구입하셨다가 연구 진행시에 못 보는 머리부위가 아쉬어서 32채널 뇌파측정기로 업그레이드 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편입니다.    

상기 장비를 활용하시면 다음과 같이 연구가 편리하고 강력해집니다.

실험상황에서 피험자에게 제시할 정지영상, 소리, 동영상, 문장.. 형태의 자극 스케쥴링이 자유롭습니다. 자극 제시시점과 자극종류를 설정해 두면, 생체신호 측정과 동시에 해당 시점에 해당 자극이 모니터 화면에 제시됩니다. 또한 측정한 파형위에 자극제시 시점과 자극종류 뿐 아니라, 피험자가 반응키를 누른 시점 및  반응키 종류까지 자동 표기되므로 분석시에 매우 유용합니다.

                       

이렇게 사용자가 설계한 측정환경은 파일형태로 저장가능하며, 이후 다른 피험자에게 적용할 경우엔 One-Click만으로 재현가능합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자극제시 및 반응키 얻기 실험을 하기위해 보통 1개월 이상은 부수적인 프로그래밍 작업에 시간과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뇌파 분석의 경우, 각종 필터, 파워스펙트럼 분포, 전극쌍 사이의 상호상관 맵핑, 알파,베타등의 특정 주파수영역의 파워의 3차원 뇌맵핑, PCA, SEF, MEF, 웨이블렛, 확률분포.. 등의 선형분석 뿐만 아니라, 프랙탈차원, 발산지수, 바이스펙트럼, 삼차상관계수.. 등의 비선형 분석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시청각 자극에 의한 유발전위 검출이 가능하므로 ERP, N200, P300등..에 관한 연구가 가능합니다. 

심전도 분석의 경우, SDNN, HRV, RRV, mean RRI, mean HR, HRV-Index, pNN50, SDSD, RMSSD, TP, VLF, LF, HF, norm LF, norm HF, LF/HF, 파워스펙트럼, 교감신경 활성도, 부교감신경 활성도, 자율신경 발란스, 스트레스 저항도... 등의 분석이 가능합니다. 특히 심질환 관련된 의학분야의 경우, 심장전기축, P/QRS/T-Duration, PR/QTc-Interval,VAT, PR-Segment, ST-Segment, P,T-Amplitude,P,T-Sharpness 등..의 분석도 유용합니다. 

이러한 분석들은 대부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므로 데이타 측정과 동시에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다면, 각 분석법을 연구자들이 직접 구현해야 하므로 최소 수개월, 보통 1년 이상을  부수적인 프로그래밍 작업에 소요해야만 합니다.  


또한 분석법들은 다양한 방식의 조합이 가능하므로, 여러가지 전처리를 거친 결과에 대해서도 원하는 분석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한 개의 뇌파신호에 대해 마우스 클릭만으로 원하는 80여가지 분석을 조합형태로 설정한 후에, 이 분석구조를 사용자 정의 분석법으로 등록해 놓으면 이후 One-Click만으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많은 분석결과들은 한개의 아스키파일(텍스트 파일) 형태로도 저장이 가능하므로, 엑셀이나 메모장, 워드프로세서.. 등에서 편집 또는 활용이 가능합니다.

   
 
목록:분야별 제품가이드
 
  Copyright © LAXTHA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