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파
뇌파연구 퀵가이드  
뇌파연구 FAQ  
근전도
근전도연구 퀵가이드  
심전도
심전도연구 퀵가이드  
락싸장비활용논문
  Home > 정보공간 > 근전도 > 근전도연구 퀵가이드
 
 
 
목록보기
 
 
   
 

    

표면 근전도(sEMG)는 피부표면에 전극을 부착하는 무통증,비침습적인 방식으로 측정합니다. 따라서 근운동단위 한개의 전기적 활동(motor unit action potential trains, MUAPTs)만을 측정하는 바늘 근전도(nEMG)와는 달리 고통없이 편안하게 근운동단위 집합체의 총체적인 시너지 활동을 정량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근골격계 질환관련 재활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간 표면 근전도의 유용한 임상 효과들이 많이 보고되면서, 관련 연구자들은 더 세부적인 근질환에서의 진단방법과 바이오피드백을 이용한 효율적인 치료방법들을 속속들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근전도는 근육의 구조적 특성이 아닌 기능적 이상여부를 진단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합니다. 특히 가장 흔한 근골격계 질환인 반복된 근육사용에 의한 RSI(Repetitive Strain Injury), 과도한 업무가 원인이 되어 발병한 WRMD(Work 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 Trigger point라 불리는 특정근육부위에 통증을 느끼는 Myofascial Pain Syndrome, CFIDS(Chronic Fatigue & Immune Dysfunction Syndrome), Fibromyalgia.. 등의 진단과 재활훈련시에 표면 근전도의 임상가치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전도를 이용하면 저주파치료, 침, 맛사지, 온열치료,... 등의 각종 재활치료 과정에서 근기능이 정상적으로 충분히 회복되었는지를 치료사와 환자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치료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고 합니다. 오래전부터 산업현장의 근골격계 질환예방을 강조해 온 선진국들의 경우, 이제 표면근전도는 재활 및 통증 클리닉의 필수 장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역으로 표면 근전도로부터 핵심 MUAP train들을 분해하려는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준전극과 측정전극사이의 거리가 좁을수록 해당 근육부위의 활동만 모니터링하게 되며(specific-mode), 거리가 멀수록 여러 근육부위의 전반적 활동(general-mode)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넓은 근육부위 통증인 경우  general-mode로 관찰하며 특정근육의 통증과 관련된 경우엔 specific-mode를 선호합니다.  
        
전극은 근육이 있는 어느 위치에나 부착할 수 있습니다. 보통 재활에서는 통증 또는 마비부위, 수술관련 부위등.. 재활치료와 관련된 근육부위에 전극을 부착하여 사용하며, 스트레스 등의 감정,정서관련 연구시엔 얼굴 근육부위를 주로 사용합니다. 

 각 근육부위에서 측정한 표면 근전도는 몇가지 정량적인 분석을 통해 임상적으로 유용하게 활용됩니다.
고전적으로 행해져 온 표면 근전도 분석법에는 다음과 같이 RMS, 파워 스펙트럼,Median Frequency, Mean Frequency, RMS-확률분포, RMS 상관함수(cross-correlation), MVIC Normalization.. 등이 있습니다.

특히 RMS는 근수축, 또는 근긴장 정도를 반영하며 Median Frequency는 근육의 피로도 정보를 반영합니다. 또한 근육 부위간의 상호상관함수(Cross-Correlation)는 근수축 타이밍에 대한 정보를 줍니다. 이러한 정량적 분석을 이용하면 정상 근육과 비정상 근육의 근전도 특징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웨이블렛 분석, 주성분 분석, 비선형동역학 분석, 고차통계분석, 라플라시안 맵핑.. 등  더  다양한 분석법들이 도입되어 표면 근전도의 임상활용에 있어서 sensitivity와 specificity를 더욱 높여가고 있습니다.

 

   
 
목록보기
 
  Copyright © LAXTHA Inc. All rights reserved.